본문 바로가기
반도체/반도체 입문

#2 반도체의 종류 (4)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

by 콸라 2020. 6. 23.
반응형




#2 반도체의 종류 (4) 집적회로



안녕하세요~ 바쁜시기라.. 포스팅이 조금 늦었습니다^^,,,


저번 글에서는 반도체 소자를 집적도로 분류하여 집적회로에 대한 어렴풋한 이미지가 생기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한번만 더 짚고 넘어가면, 집적회로는 여러개의 부품이 한곳에 모여 회로를 구성한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집적회로는 주로 ‘기능’에 따라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로 분류됩니다.


즉, 정보를 저장하는 녀석(메모리 반도체)과 그렇지 않은 녀석(비메모리 or 시스템 반도체)으로 나뉜다는 겁니다.


아래의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의 분류그림을 보면서 차례대로 살펴봅시다.


반도체 종류

<그림을 클릭해서 좀 더 크게 보세요...^^>
<클릭이 안되시면 아래에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 나뉜 그림이 있습니다!>


1)메모리 반도체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메모리 반도체가 어떤 정보를 기억한다는 것은 뭔가를 저장하고 있다는 건데..


전자부품이니 결국 전기(전하)를 저장하고 있겟죠?


그래서 어떤 공간에 전하가 있으면 ‘1’ / 전하가 없으면 ‘0’이 되고, 이렇게 전하를 저장하는 공간을 Capacitor라고 부릅니다.

메모리반도체 원리



예를 들어서, 9라는 숫자를 저장하고 싶다면


0과 1로 9를 표현할 수 있는 2진법으로 바꿔서(9의 2진법 표현 =  1001) 그에 맞게 전하를 저장시키면 9라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것이죠..

메모리반도체 원리




그러니까 메모리 반도체는 어떠한 방식으로던 전하를 저장하고 있어야하고, 전하를 저장하는 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메모리반도체 종류




그렇다면 시스템 반도체란 뭘까요?


2)시스템 반도체



정보를 저장하던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시스템 반도체는 정보를 계산하고 제어하고 변환하는등 많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래서 메모리 반도체 시장보다 훨씬 규모가 크고 종류도 매우 다양하죠..


메모리 반도체에서 처럼 특정 방식에 따라 나뉘어 지는게 아니라, 어떤 기능을 목적으로 만들어 졌는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대표적인 시스템 반도체의 분류이지만, 시스템 반도체의 종류는 총 2만가지가 넘는다고 하니.. 참고만 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시스템반도체 종류




<1> 마이크로 컴포넌트


전자제품의 두뇌역할을 합니다.. 어떤 제품에 필요한 많은 명령어들이 저장되어있고 상황에 맞게 작동하는 것이죠.


<2> 아날로그 IC


사용되는 신호의 종류(아날로그 / 디지털)에 따라 아날로그 IC와 디지털 IC로 나뉘는데, 

아날로그 IC는 목소리같은 아날로그 신호(연속성이 있는 값들..)를 디지털 신호로 바꿔주는 반도체 입니다.


<3> 로직 IC


디지털 IC에 속하는 로직 IC는 논리회로로 구성됩니다. 

AND, OR, NOT 등 논리 대수에 의한 연산을 수행합니다.


<4> 광학 반도체(Optical Semiconductor)


빛을 전기신호로, 전기신호를 빛으로 변환하는 반도체입니다.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구분이 되셨나요?!


메모리 반도체의 DRAM, SRAM, NAND Flash에 대한 상세설명은 반도체 입문 카테고리에는 조금 부적절한게 아닌가하여..


나중에 부록으로 좀 더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고,


다음 글에선 이러한 반도체 부품을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